Loading
2015. 11. 21. 01:30 - 성돌

Mathematica에서 반올림하여 특정 유효숫자까지 결과값을 표시하는 법




이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,
Mathematica에서 결과값을 표시할 때 특정 유효숫자까지 표시하는 법을 알아보자.

보통 공학쪽에서는 유효숫자 2개까지 많이들 표시한다.

유효숫자를 얼마까지 표시하느냐에 대한 기능으로 NumberForm을 사용할수도 있지만...

난 이걸 막상 써보니 상황에 따라 에러도 뜨고 결과값이 연산할 수 있는 숫자로 주어지지 않기에
내 맘에는 별로 맘에 안 들었다.

그래서 Mathematica에서 제공하는 내 맘에 드는 기능이 없기에 걍 내가 만들어보았다.



예를 들어, 41.13라는 숫자를 유효숫자 2자리까지만 표시한다고 해보자.

그럼 내가 만든 코드에서 Num에다가 몇 자리 유효숫자까지 표시할지를 적고,
Postfix형태의 명령어인 //뒤의 부분을 아래와 같이 걍 붙여넣어주면 된다.


그럼 결과값으로 41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.

뭐, 코드를 굳이 이해할 필요없지만 설명을 좀 해보자면...
반올림을 하는 RoundLog10함수를 적절히 사용한 것이고.

내가 다룰 숫자가 양수일수도 있고 음수일 수도 있기에,
모든 상황에 대해 작동하게 하기 위해 If명령어를 적절히 사용해봤다.